본문 바로가기

2028학년 대입

2025 고교학점제 아직도 어려워요!(고입학점제란 무엇인가 1편 : 고교학점제 학사제도)

반응형

기존 고등학생들은 정해진 교육과정에 따라 몇몇 진로과목을 제외하고 선택권이 거의 없이 동일한 과목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2025학년도에 고등학교에 들어오는 신입생들은 새로운 교육방식인 고교학점제를 기준으로 과목을 선택하고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처음 접하는 방식에 많이 어려워하고 아직도 고교학점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럼 고교학점제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요?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자신의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하는 제도로 이수과목의 성적이 이수기준에 도달하게 되면 학점을 취득하게 되며, 취득한 학점을 누적하여 일정 기준이 되면 졸업을 하게 되는 제도입니다. 기존 고등학생들보다는 대학생들의 성적취득 방식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1) 고교학점제의 장점

지금까지는 학교에서 지정한 과목을 모든 학생이 공통으로 배웠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진로와 적성에 따른 자유로운 과목 선택의 기회가 기존보다 확대됨으로써 각각의 개인이 적성을 고려한 나만의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고교학점제의 과목 이수기준

고교학점제는 과목 선택이 자유로운 만큼 책인 또한 본인의 몫으로 성실하게 이수를 해야만 학점을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고교학점제의 과목 이수기준은 출석률과 학업성취율 두 가지로 평가되는데, 과목당 수업 횟수의 2/3 이상을 출석하고 동시에 학업성취율을 40% 이상 획득해야만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3) 고교학점제의 졸업인정 기준

고교학점제에서는 고등학교 3년간 총 누적학점 192학점을 취득하게 되면 졸업을 인정받게 됩니다.

 

2. 고교학점제는 왜 필요할까요?

그렇다면 고교학점제가 왜 필요할까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 주도적인 학습 역량 신장

고교학점제를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스스로 선택해서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과목을 선택하기 위해 진로 적성을 고민하고, 자신의 적성과 진로 방향에 따라 어떤 과목을 배울지 탐색하고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스로 진로와 학업을 계획하고 설계하면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역량이 신장될 것입니다.

2) 공교육의 경쟁력 제고

고교학점제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게 되고 출석률과 학업성취율에 도달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도 학생들이 학점 이수를 할 수 이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게 될 것이고 학생들을 돕고자 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 공교육의 경쟁력은 높아질 것이라 보입니다.

3) 다양하고 넓은 배움의 기회 제공

고교학점제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학교에서 개설한 과목뿐만이 아니라 다른 학교와 지역사회, 기관에서 개설한 과목도 수강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이 더욱 다양해지고 학생들이게 더 넓은 배움의 기회가 제공될 것입니다.

 

3.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무엇이 바뀌게 되나요?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서 많은 것들이 바뀌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많이 어려움을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고교학점제에서 바뀌는 것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1) 과목 이수 기준 도입

기존에는 과목을 이수한 수 과목의 성적과 상관없이 최소 출석일 수를 지키고 학기가 학년이 끝나게 되면 무조건 과목이 이수된 것으로 인정되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본인이 과목을 선택한 만큼 결과에 대한 책임이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이수과목당 수업 횟수의 2/3 이상을 출석하고, 학업성취율 40% 이상을 획득해야 과목 이수가 인정되고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졸업 요건 충족 시 졸업 가능

기존에는 학교 수업일수의 2/3 이상 출석하게 되면 과목 성적과는 상관없이 학년진급과 졸업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학년별 수업일 수 2/3 이상 출석을 해야만 학년 진급을 하는 것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3년간 이수과목 중 교과 누적학점 총 174학점을 획득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누적 18학점등 총 누적학점 192학점이상을 취득해야만 졸업이 인정됩니다.

3) 미이수 처리된 과목의 처리

고교학점제에서도 기존과 동일하게 2/3 이상 출석을 하면 학년 진급을 하게 됩니다. 이때 학년 진급은 과목 이수기준 및 졸업과는 별개입니다. 예를 들면 1학년 1학기에 과목 이수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과목이 있어 미이수처리가 되었다고 해도 1학년 수업 일수의 2/3 이상을 출석했다면 2학년으로 진급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졸업 시 총 누적학점 기준(교과 174학점, 창의적 체험활동 18학점 총 192학점)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면 졸업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과목 이수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보충지도 참여를 통해 한번 더 이수 기회를 제공합니다.

4) 개인별 시간표 운영

기존에는  같은 학년의 학생들은 몇몇 진로 과목을 제외하고는 동일한 과목을 수강하여 같은 학급의 학생들은 동일한 시간표를 적용하여 수업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들 개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따란 선택한 과목을 각자의 시간표에 따라 수업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2025학년에 1학년이 되는 학생들은 각자가 이수하는 과목의 구성이 다양해져 기존처럼 생기부에서 학생 간 성적을 비교하는 것이 어렵게 됩니다. 

5) 학기제로 달라지는 점

고교학점제는 학사 운영이 기존의 학기제가 아닌 학기제로 운영이 됩니다. 이에 따라 달라지는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압축적이고 심도 있는 수업
  • 학기 단위 과목 선택으로 선택과목의 수가 많아짐.
  • 진로변경기 한 학기 후 진로에 맞는 과목 변경 선택 가능

6) 그 외에 달라지는 점

고교학점제에서는 운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수업시수가 17 시수에서 16 수시로 줄어들었으며,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학점수도 204학점에서 192학점으로 축소되었습니다.

4. 고교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방법

1) 1단계 - 다양한 과목 편성

고교학점제에서 학교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다양한 과목을 편성합니다.

2) 2단계 - 진로, 학업 설계

고교학점제에서 학생들은 진로 및 학업상담을 통해 각자의 진로와 적성에 맞도록 어떤 과목을 선택할 지에 대한 학습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3) 3단계-수강 신청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습 계획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과목에 대해 수강신청을 합니다.

4) 4단계 - 수업 운영

학생들의 수강 신청이 완료되면 과목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학생 활동  중심 참여형 수업을 합니다.

5) 5단계 - 학생 평가

기존의 상대평가와 더불어 절대평가가 도입됩니다.

6) 6단계 - 학점 취득

이수과목 수업 횟수의 2/3 이상을 출석하고 학업성취율 40% 이상에 도달하면 과목을 이수하여 학점을 취득합니다. 이수기준 미달 시에는 보충지도 참여를 통해 한 번 더 과목 이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7) 7단계 - 졸업

3년간 총 누적학점 192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졸업이 인정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