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학년도는 2022 개정교육과정으로 대학교 입시를 치르는 첫 번째 해로 달라지는 대입전형을 잘 알고 올바로 대비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서울대는 가장 먼저 2028학년도 대입전형 개편(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서울대의 대입전형 개편안은 다른 대학의 전형 개편에도 많은 영향을 주므로 서울대 대입전형 개편(안)의 방향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럼 2028학년도 대입전형 개편(안)을 알아보겠습니다.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 학업역량 평가 강화
2028학년도 서울대 대입전형 개편(안)에서 수시학생부 종합전형은 무엇보다 학업역량 평가룰 강화하였습니다. 일반전형과 기회균형전형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지역균형전형은 학교생활을 우수성과 연계하여 평가하는 전형의 취지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지형균형전형 개편(안) 세부 변경 내용
▶ 일반고 우수 인재를 집중 발굴하고 다양성과 공공성을 실현하기 위해 지원자격을 일반고 학생으로 제한함.
▶ 학교장 추천 전형의 취지를 살려 학교장 추천 사유를 입력하도록 함.
▶ 수시모집의 고교별 추천 인원을 2명에서 3명으로 확대함.
▶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고, SNU 역량평가 면접을 도입함.
종합역량평가
기존 수시모집 '서류평가'를 '종합역량평가'로 명료화함.
서울대 인재선발 평가역량
▶ 종합적 사고 : 깊이 있는 지식을 잘 갖추고 분석적, 비판적 사고력 및 판단력을 나타내는가를 확인합니다. (기존의 학업역량)
▶ 창의적 사고, 지식탐구, 자기 관리 : 열린 태도와 유연한 사고 및 호기심을 바탕으로, 주어진 지식을 다른 지식과 연계·확장하고 스스로 탐구방법을 수립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 나타나는가를 확인합니다.(기존 학업태도)
▶ 협력적 소통, 공동체 : 학교생활 과정엣 타인 존중이나 긍정적 가치과, 윤리적 태도 등 소통·공감 노력이 나타나는가를 확인합니다.(기존 학업 외 소양)
종합역량평가 방향
▶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롤 변화하는 대학 학업준비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기존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 기조를 유지하되 서류평가를 역량 중심평가로 구체화합니다.
▶ 수시모집 종합역량평가는 학생이 교과별로 배우고 익힌 사고(력)와 탐구(능력)를 중시하며, 학생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해 함양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대학 학업 수행을 위한 준비도로 평가합니다.
▶ 교과성취도와 고교학점제의 진로·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 이수내용 및 학업수행 경험의 수준과 깊이를 확인하여 평가함으로써 신입생의 대학 학업 적응도를 높입니다.
▶ 학생부 교과 성취도는 교과별 학습활동 수행 내용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 수준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종합역량평가 목표
서울대학교 교목목표에 따른 인재선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대학 학업 수행에 필요한 깊이 있고 종합적인 사고역량과 창의적인 지식탐구를 위한 창의탐구역량, 협력적 소통 ·공감을 위한 공동체역량을 평가합니다.
종합역량평가 내용(안)
▶ 종합사고역량 : 깊이 있는 지식을 잘 갖추고 분석적, 비판적 사교력 및 판단력을 나타내는가?
- 단순 암기 이상의 교과 본연의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었는가.
- 지식과 정보에 대한 판단력과 논리적 사고력으로 주어진 주제를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가.
- 비판적 사고력과 분석력으로 주어진 주제를 해석하고 추론하여 결론에 도출할 수 있는가.
- 관심사에 따른 과목 선택 및 교과 활동에 주도적 학업역량이 나타나는가.
- 타당한 논리적인 사고 체계의 특성이 나타나는가?
- 주어진 정보와 기존의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가?
▶ 창의참구역량 : 열린태도와 유연한 사고 및 호기심을 바탕으로, 주어진 지식을 다른 지식과 연계, 확장하고 스스로 탐구방법을 수립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 나타나는가.
-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탐구 방법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과제를 추진하는가?
- 주어진 지식에 대해 자기 자신의 생각을 종합해 결론을 이끄는 구체적인 실행 경험, 실생활 적용 경험이 나타나는가?
- 교과 간 또는 교과 내 지식을 연계하고 변형하고 융합한 경험이 나타나는가?
- 수행 과정 또는 결과에 새로운 방식, 형태, 상상력, 심미적 감성 드을 적용한 경험이 나타나는가?
- 열린 태도와 사고의 유연성을 나타내고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는 포용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가?
- 의견을 전달하고 설득하여 타인으로부터 협력적 도움을 이끄는 경험이 나타나는가?
▶ 공동체역량 : 학교생활 과정에서 타인 존중이나 긍정적 가치관, 윤리적 태도 등 소통, 공감 노력이 나타나는가.
- 타인의 관점에 대한 존중과 대화를 통해 공감을 도출할 수 있는가
- 다양성에 대한 감수성을 바탕으로 세계 시민으로서의 긍정적 가치관을 나타내는가
-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과 책임감을 나타내는가
- 학업수향 및 학교생활에서 자신과 타인의 이익에 대해서도 균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가
- 정직하고 윤리적인 생활 태도를 나타내는가
SNU 역량평가 면접배경
- 역량평가의 필요성
- 심층평가의 필요성
- 고유함 학습경험 반영
- 면접풀이 면접의 지양
- 고교 교육 정상화
SNU 역량평가 면접유형
- 창의적 문제해결 면접
- 융합적 과제수행 면접
- 분석적 주제토론 면접
결론
2028학년도 서울대 대입전형 개편(안)에서 수시학생부 종합전형은 무엇보다 학업역량 평가를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서울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 역량을 다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SNU 역량평가 면접을 도입함으로써 심층적 질문을 통해 학생의 역량을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식 습득의 결과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확인하여 서울대가 추구하는 인재 역량을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렇듯 변화하는 2028학년도 서울대 대입전형을 제대로 이해하고 준비하여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2028학년 대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 고교학점제 아직도 어려워요!(고입학점제란 무엇인가 2편 : 고교학점제 과목선택과 학생평가) (0) | 2025.03.07 |
---|---|
2025 고교학점제 아직도 어려워요!(고입학점제란 무엇인가 1편 : 고교학점제 학사제도) (0) | 2025.03.06 |
2028학년도 서울대 대입전형 개편(안)2 정시 - 교과역량평가 어떻게 하나요? (0) | 2025.03.02 |
2028학년 대입 개편 확정안(내신체제) (1) | 2024.07.24 |
2028학년 대입 개편 확정안(수능) (0) | 2024.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