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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8학년 대입

2028학년도 서울대 대입전형 개편(안)2 정시 - 교과역량평가 어떻게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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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8학년도는 2022 개정교육과정으로 대학교 입시를 치르는 첫 번째 해로 달라지는 대입전형을 잘 알고 올바로 대비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서울대는 가장 먼저 2028학년도 대입전형 개편(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서울대의 대입전형 개편안은 다른 대학의 전형 개편에도 많은 영향을 주므로 서울대 대입전형 개편(안)의 방향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럼 2028학년도 대입전형 개편(안)을 알아보겠습니다.

2028 서울대 대입전형 정시모집 개편(안) : 교과역량 평가 실시

2028학년도 서울대 대입전형 개편(안)에서 정시모집 안에서 수능은 대학 수학을 위한 학업소양 검증에 활용하고, 고교학습과 교과역량평가를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이는 고교 학점제의 학생 선택 교육과정을 반영하지 않는 개편된 수능을 보완하여 학생의 진로 및 적성에 따라 선택한 교과목 이수내역, 학업수행 내용의 수준과 깊이를 확인하여 대학 학업준비도 평가를 강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정시모집 전형안 표
서울대 대입전형 정시모집(안)

정시모집 개편(안)

▶ 교과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의 전공 학업준비도를 심층 평가하는 교과역량평가를 실시함.

▶ 일반전형 2단계에서 교과역량평가의 반영비중을 확대하고, 기회균형에 교과역량평가를 도입함.

▶ 지역균형전형을 실시하는 모집단위를 확장함(광역화 및 실시 모집단위 확대)

 

정시 지형균형전형 개편(안)  세부 변경 내용

일반고 우수 인재를 집중 발굴하고 다양성과 공공성을 실현하기 위해 지원자격을 일반고 학생으로 제한함.

▶ 학교장 추천 전형의 취지를 살려 학교장 추천 사유를 입력하도록 함.

▶ 정시모집의 지역균형전형을 실시하는 모집단위를 확대함(모집단위 광역화 포함)

▶ 현행 교과평가를 교과역량평가로 강화하여 학생 역량을 심층적으로 평가함.

 

정시모집 일반전형 개편(안)의 방향

2028학년도 서울대학교 대인전형 개편(안)에서는 수능은 대학 수학을 위한 기본 학업소양 검증에 활용하고, 고교 학습과 연계를 강화하는 교과역량평가를 확대 적용합니다.

  • 고교학점제의 학생 선택 교육과정을 반영하지 않는 개편 수능을 보완하여,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라 선택한 교과목 이수 내역, 학업수향 내용의 수준과 깊이를 확인하여 대학 학업준비도 평가를 강화합니다.
  • 수능 과목별로 고르게 일정 수준 이상의 성적을 나타낸 학생에게 2단계 평가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 주도적이고 혁신적인 대학 생활을 이끌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함양한 교과역량의 우수성을 평가함.
  • 이탈률 완화, N수생 감소, 적성에 따르는 모집단위(전공) 지원 기대(문과침공 감소)

정시모집 일반전형 개편(안)의 전형방법 및 내용

전형방법 : 1단계 - 수능 100%

                  2단계 - 수능(60점 : 백분위 환산), 교과역량평가(40점)

내용 : 1단계 평가 - 대학 수학을 위한 기본 학업소양 검증으로서 수능을 활용함. 

                             - 1단계 합격 기준을 수능 등급 환산으로 변경함.

                             - 동점자는 전원 1단계 합격자로 선발함.

           2단계 평가 - 공통 수능에서 확인하지 못하는 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자질을 교과역량평가에서 심층 평가함.

                             - 2단계 수능은 백분위 합산 점수를 환산하여 활용함.

                             - 교과역량평가를 실시하여 반영 비중을 40점으로 확대함.

정시모집 일반전형 개편(안)의 전형방법 및 내용

▶ 1단계 평가 방법

  • 수능 100% 3 배수선발, 등급합산
  • 대학 수학을 위한 기본 학업소양 검증으로서 수능을 활용함.
  • 동점자는 전원 1단계 합격자로 선발함.

▶ 2단계 평가 방법

  • 수능 60점(백분위 환산), 교과역량평가 40점
  • 공통 수능에서 확인하지 못하는 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자질을 교과 역량평가에서 심층 평가하여 대학 학업 적응도를 높임.
  • 2단계 수능은 백분위 합산 점수를 환산하여 활용함.
  • 교과역량평가를 실시하여 반영 비중을 40점으로 확대함.

역량 중심 평가체제

대학 수학에 필요한 역량을 고교 교육과정에서 함양한 역량의 우수성을 근거로 하는 평가 체제

  • 서울대학교 교육목표에 따른 신입생 선발 기준을 서울대학교 인재선발 핵심역량으로 정립함.
  • 신입생 선발을 위한 평가 기준과 방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을 근거로 함.
  • 역량 중심 평가체제를 구현할 수 있는 전형방법을 마련함.

역량 중심 평가체제

대학 수학에 필요한 역량을 고교 교육과정에서 함양한 역량의 우수성을 근거로 하는 평가 체제

  • 서울대학교 교육목표에 따른 신입생 선발 기준을 서울대학교 인재선발 핵심역량으로 정립함.
  • 신입생 선발을 위한 평가 기준과 방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을 근거로 함.
  • 역량 중심 평가체제를 구현할 수 있는 전형방법을 마련함

역량중심평가방안표

교과역량평가

기존 정시모집의 교과평가를 강화하여 '교과역량평가'를 실시함.

 

교과역량평가 방향

▶ 역량 중심 평가 심층화 : 주도적이고 혁신적인 대학 생활을 이끌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함양한 교과역량의 우수성을 심층 평가함.

▶ 학업준비도 평가 : 수능에서 확인하지 못하는 학생의 개별 특성과 자질을 진로·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 이수 내용 및 학업수행 경험의 수준과 깊이를 확인하여 신입생의 대학 학업준비도를 평가함.

▶ 공동체역량 도입 : 학업 수행 내용의 충실성뿐만 아니라 소통 · 공감능력, 성실성, 윤리적 실천 등 공동체역량도 함께 평가함.

 

교과역량평가 내용

▶ 교과역량 중심평가 :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모든 교과(목)를 평가하여 과목별 성취도와 진로·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 이수내용, 교과(목) 별 학습활동에서 나타나는 주도적인 교과 학업역량을 평가함.

▶ 종합 역량평가 : 교과성취도는 교과별 학습활동 수행 내용을 바탕으로 고교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 수준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성적으로 평가.

▶ 평가 영역 확장 : 학생부의 '교과학습 발달상황'만을 평가 영역으로 활용하고 있는 현<교과평가>의 평가 영역을 확장하여 공동체역량을 반영함.

교과역량평가 강화 평가항목

1) 교과 이수 충실도

  • 진로 및 적성에 따른 선택과목 이수 내용(서울대 전공연계 과목 반영)
  • 교과(목)별 위계에 따른 선택과목 이수 내용

2) 학업성취도

  •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의 성취도
  • 과목 특성, 수강인원 규모, 원점수, 과목평균, 성취도별 학생 비율, 단위(학점) 수 등을 고려한 성취도

3) 학업 수행 내용

  • 과목별 성취 수준의 특성에 따른 학습활동의 충실도
  • 고교 교과(목)별 수업의 학습 활동에서 함양한 종합 사고 역량 및 창의 탐구 역량

4) 공동체 역량

  • 소통/공감 능력, 협업능력
  • 성실성, 윤리적 실천 등

교과역량평가 강화 평가방법 및 기준

1) 평가방법

  • 교과역량평가 등급에 따른 점수를 부여하며, 2명의 평가자가 부여한 등급 점수의 평균을 교과역량평가점수로 산출함.
  • 반영 비율을 40점으로 높임(정시 일반)
  • 7단계 등급 체계(결격 등급 포함) 

교과역량 평가방법

2) 실시전형

  • 정시모집 지역균형전형
  • 정시모집 일반전형 2단계 평가
  • 정시모집 기회균형전형(저소득)
  • 정시모집 기회균형전형(농어촌)

결론

2028학년도 서울대 대입전형 개편(안)에서 정시전형에서도 학업역량 평가를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서울대학교가 추구하는 주도적이고 혁신적인 대학 생활을 이끌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함양한 교과역량의 우수성을 심층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의 이수한 모든 과목을 평가하여 주도적인 학업역량을 평가하고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 수준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성적으로 평가하겠다고 합니다. 기존에 학교내신 관리가 안된 학생들이 정시로 서울대에 많이 진학하였지만 이제는 정시전형도 학교성적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8학년도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정시를 하더라도 학교생활을 성실히 하여 감점을 줄여야겠습니다. 모두 2028학년도 입시전형을 이해하고 제대로 준비하여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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