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개정교육과정 과목선택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목 선택 하는 방법 23 (2022 개정 교육과정-정보 교과 일반선택과 진로 선택 및 융합 선택 과목)

반응형

올해 고등학교에 들어가는 신입생은  2022 개정 교육과정으로 수업을 받게 되는 첫 번째 학생들인데요. 기존의 선배들과 배우는 교과목도 많이 달라지고 고교 학점제로 본인이 과목을 선택해야 하다 보니 기존 학생들을 참고할 수 없어 선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2022 개정교육과정 정보 과목 중 일반선택, 진로 선택 및 융합 선택과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교과 - 체육, 예술, 기술‧가정/정보, 제2외국어/한문, 교양 교과

체육, 예술, 기술‧가정/정보, 제2외국어/한문, 교양 교과의 보통 교과는 일반선택, 진로선택, 융합선택으로 구성되었는데 과목별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선택 : 과별 학문 영역 내의 주요 학습 내용 이해 및 탐구를 위한 과목
  • 진로선택  : 교과별 심화학습 및 진로 관련 과목
  • 융합선택 : 교과 내/교과 간 주제 융합 과목과 실생활 체험 및 응용을 위한 과목 

정보  교과

1-1) 일반 선택

본인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선택하여 듣게 되는 과목들로 자신의 진로와 학업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과목입니다. 

  • 정보 :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데이터 이해와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기본 역량 및 자기 주도성을 기반으로, 컴퓨팅을 활용한 문제 해결과 컴퓨팅 사고력을 중심으로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협력적 소통 역량 및 공동체 역량을 개발하여 디지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일반 선택 과목

1-2) 평가정보 및 이수학점

  • 평가정보 : 성취도 5단계 및 등급 표기함
  • 이수학점 : 기본 4학점(3~5학점 편성 가능)

1-3) 진로 및 관련 직업( 정보 )

  • 관련학과 : 컴퓨터 공학과, 컴퓨터 과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인공 지능학과, 데이터 과학과, 전기·정보학과, 빅데이터 분석과, 정보보호과, 뇌인지과학융합과 등
  • 관련직업 : 인공지능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 시스템 개발 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정보보호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기술자, 통신망설계 및 운영기술자, 반도체 설계 등
  • 선택 예시 : 과학계열 진로선택(정보과학) - 일반선택( 정보 ) - 진로선택(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 과학 ) - 전문교과 ( 프로그래밍 ) - 융합선택(소프트웨어와 생활)

2-1) 진로 선택

본인의 흥미, 적성과 진로에 따라 선택하여 듣는 과목입니다.

  • 인공지능 기초 : 컴퓨터과학, 데이터 과학, 정보시스템 등의 학문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개인의 삶과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며, 미래 사회의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응하여 인공지능을 안전하고 책임 있게 사용하는 주체적 사용자로서의 자기주도성을 기르는 디지털 민주시민 육성을 목표로 하는 진로 선택 과목
  • 데이터 과학 :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사회에서의 데이터의 역할과 잠재 가치를 인식하고, 데이터 과학 기반의 문제 해결 과정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다양한 분야의 문제 해결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통찰력 향상에 중점을 두는 진로 선택 과목

2-2) 평가정보 및 이수학점

  • 평가정보 : 성취도 5단계 및 등급 표기 함
  • 이수학점 : 기본 4학점(3~5학점 편성 가능)

2-3) 진로 및 관련 직업( 인공지능 기초 )

  • 관련학과 : 컴퓨터 공학과, 컴퓨터 과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인공지능학과, 데이터 과학과, 전기·정보학과, 빅데이터 분석과, 정보보호과, 뇌인지과학융합과 등
  • 관련직업 : 인공지능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 시스템 개발 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정보보호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기술자, 통신망설계 및 운영기술자, 반도체 설계 등
  • 선택 예시 : 과학계열 진로선택(정보과학) - 일반선택( 정보 ) - 진로선택(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 과학 ) - 전문교과 ( 프로그래밍 ) - 융합선택(소프트웨어와 생활)

2-4) 진로 및 관련 직업( 데이터 과학 )

  • 관련학과 : 컴퓨터 공학과, 컴퓨터 과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인공 지능학과, 데이터 과학과, 전기·정보학과, 빅데이터 분석과, 정보보호과, 뇌인지과학융합과 등
  • 관련직업 : 인공지능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 시스템 개발 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정보보호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기술자, 통신망설계 및 운영기술자, 반도체 설계 등
  • 선택예시 : 과학계열 진로선택(정보과학) - 일반선택( 정보 ) - 진로선택(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 과학 ) - 전문교과 ( 프로그래밍 ) - 융합선택(소프트웨어와 생활)

3-1) 융합 선택

본인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선택하여 듣게 되는 과목들로 주제 융합 과목과 실생활 체험 및 응용을 위한 과목입니다.  

  • 소프트웨어와 생활 : 디지털 사회에서의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소프트웨어의 가치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융합의 관점에서 문제를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사회적 가치와 기여를 위한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는 융합 선택 과목

3-2) 평가정보 및 이수학점

  • 평가정보 : 성취도 5단계 및 등급 표기 함
  • 이수학점 : 기본 4학점(3~5학점 편성 가능)

3-3) 진로 및 관련 직업( 소프트웨어와 생활 )

  • 관련학과 : 컴퓨터 공학과, 컴퓨터 과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인공 지능학과, 데이터 과학과, 전기·정보학과, 빅데이터 분석과, 정보보호과, 뇌인지과학융합과 등
  • 관련직업 : 인공지능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 시스템 개발 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정보보호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기술자, 통신망설계 및 운영기술자, 반도체 설계 등
  • 선택 예시 : 과학계열 진로선택(정보과학) - 일반선택( 정보 ) - 진로선택(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 과학 ) - 전문교과 ( 프로그래밍 ) - 융합선택(소프트웨어와 생활)

4-1) 과학 계열 진로 선택

특목고등 과학계열 학교에서 에서 본인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선택하여 듣게 되는 과목입니다.  

  • 정보과학 : 컴퓨터과학과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며,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 컴퓨팅 시스템의 활용, 문제 해결 역량 등을 개발하는 과학 계열의 진로 선택 과목

3-2) 평가정보 및 이수학점

  • 평가정보 : 성취도 5단계 및 등급 표기 함
  • 이수학점 : 기본 4학점(3~5학점 편성 가능)

3-3) 진로 및 관련 직업( 정보과학 )

  • 관련학과 : 컴퓨터 공학과, 컴퓨터 과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인공지능학과, 데이터 과학과, 전기·정보학과, 빅데이터 분석과, 정보보호과, 뇌인지과학융합과 등
  • 관련직업 : 인공지능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 시스템 개발 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정보보호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 기술자, 통신망설계 및 운영기술자, 반도체설계 등
  • 선택 예시 : 과학계열 진로선택(정보과학) - 일반선택( 정보 ) - 진로선택(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 과학 ) - 전문교과 ( 프로그래밍 ) - 융합선택(소프트웨어와 생활)

결론

정보 교과는 일반, 진로, 융합 선택 과목의 위계 없이 자유롭게 편성 가능한 과목으로 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선택하여 이수하면 됩니다.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최대한 고려하여 현명한 선택을 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